Community 커뮤니티

상담센터 소식

내 아이의 정서지능 높이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조회 작성일 23-05-26 09:35

본문

내 아이의 정서지능 높이기 

안녕하세요. 마음지음상담센터 임소영상담사입니다.

오늘은 부모님들께서 자녀를 양육할 때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아이의 문제 행동을 교육하거나 부모-자녀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을까요?

핵심은 감정은 받아주되 행동은 수정하는 것입니다.

감정과 행동을 다른 방식으로 반응하려니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아래 다섯 가지 단계를 읽어보시면 자녀 마음을 공감하며 행동을 수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아이의 감정을 인식하기

자녀가 감정을 느끼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이가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아이에게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이해해 봅니다.


2. 아이의 감정이 격해지는 순간을 친밀감 조성과 교육의 기회로 삼기

부정적 감정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입니다. 부정적 감정은 부모가 해결해야하는 골칫거리가 아닙니다

불편함을 경험하는 자녀를 위로하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아이의 감정이 타당함을 인정하고 공감하며 경청하기

자녀가 감정을 드러낼 때 표정과 몸짓 등 신체 언어를 관찰하고 나누면, 아이는 부모님이 자신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논리적인 대화가 아니라 감정을 수긍하고 들어주면 어떻게 대처할지 스스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4. 아이가 자기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 감정에 이름을 붙이는 것입니다

다양한 감정단어를 사용해 감정을 정의하면 이를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부정적 감정은 모든 사람이 겪을 수 있으며 누구나 다스릴 수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것입니다.

종종 상반된 감정이 동시에 느껴지면 아이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감정을 살피도록 도와 서로 다른 기분을 동시에 느낄 수도 있다고 안심시켜야 합니다.


5.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이끌면서 행동의 한계를 정해주기

행동에 한계를 설정하고 부적절한 행동은 용납될 수 없음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계설정 후 문제 해결과 관련해 성취하고 싶은 목표를 확인합니다. 이때 아이가 스스로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해결책을 제시할 때에는 과거 경험이 미래 성공과 연관되도록 제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해결책은 아이가 시도해볼 수 있도록 돕고, 효과가 없더라도 스스로 분석해보며 아이의 노력에 가치를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2010, 한국경제신문 한경BP.


527281988daf2e453d8bcf2746041799_1685061208_6578.pn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