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센터소식
HOME > 커뮤니티 > 상담센터소식
상담센터소식
NO TITLE DATE HIT
130 [정서시리즈 6] 정서는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알려준다 2021-09-13 100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느끼는 편안함, 바라던 일을 이뤄냈을 때의 뿌듯함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가 우리 삶을 건강하게 만든다는 것은 이해하기 쉽습니다. 한편 치밀어 오르는 화, 심장이 무너져 내리는 슬픔, 안 좋은 일이 일어날 것만 같은 두려움처럼 우리를 괴롭게 만드는 정서가 우리 삶의 안내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은 받아들이기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정서를 억누르거나 회피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바라볼 때 정서는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알려줍니다.

 

대부분의 정서는 우리가 처한 상황이 자신의 안녕감 즉, 삶의 만족도와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자동적으로 평가하면서 발생합니다. 여기서 자동적으로 평가한다는 말은 우리가 의도하지 않더라도 무엇이 좋거나 나쁜지를 무의식적으로 판단하고 받아들인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누군가 새치기를 했을 때 순간적으로 인상이 찌푸려진다면 자신이 방해받았다고 평가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상적인 순간에서도 정서는 상황이 우리가 추구하는 관심사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평가하면서 일어납니다. 특히 우리가 안녕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두렵게 만들고 회피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개인의 과거 경험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또한 정서의 이면에는 개인의 욕구와 목표가 담겨있습니다. 상담에서 기본적인 초점 중 하나가 바로 이런 개개인의 독특한 평가와 욕구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평하지 못한 것에 화가 나요.”라고 말하는 사람은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한다고 느끼고 있는 것이며, 따라서 공정한 대우를 받고 싶다는 욕구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한편 “남편이 정말 나와 함께 있는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화가 나요.”라고 느끼는 사람은 남편이 자신을 방치하고 있다고 평가한 것이며, 따라서 남편이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는지가 주된 관심사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정서를 마주하는 것이 불편하고 익숙하지 않지만 정서에 관심을 기울일 때 정서는 우리의 관심사와 욕구가 무엇인지를 일깨워줄 것입니다.

  

출처: [심리치료에서 정서를 어떻게 다룰것인가], LESLIE S. GREENBERG, 2008, 학지사